School 2021.02.11 00:14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자라는 기회,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가 시작합니다!


2021년, 새로워진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출발
소프트웨어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개척하도록 돕는 삼성의 교육사회공헌 활동의 하나인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가 2021년 새로운 수업을 시작합니다. 올해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을 주제로 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요. 본격적인 새 학기 시작 전, 1월 29일(금)부터 3일간 온라인으로 교사연수를 진행했습니다.

선생님이 학생이 된다면?
150명의 선생님이 학생이 되어 특별한 수업을 받는 시간! 2021년 1학기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진행에 앞서, 현장에서 학생들을 만나기 전에 강의 내용을 온라인으로 접하는 ‘교사연수’가 진행됐습니다. 코로나19로 대면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배움에 관한 열정은 빛났습니다. 동영상을 일방적으로 보는 수동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실시간으로 학습하고 질문하며 3일간의 연수를 마쳤습니다. 연수 마지막 날, 교재 집필에 참여한 마포고등학교 서성원 선생님과 운영사무국을 담당하는 JA Korea 김상대 팀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 150여 명의 선생님이 7개 분반으로 나뉘어 실시간으로 진행됐던 온라인 교사연수

2021년 1학기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교재를 만들었어요
마포고등학교 서성원 선생님 인터뷰


2014년부터 주니어 SW 아카데미와 함께해온 인연을 전해 들었어요. 선생님 소개를 부탁합니다.

마포고등학교에서 정보 교과를 담당하는 서성원입니다. 주니어 SW 아카데미 교원 연수 강사로 활동했고, 미래교사단 팀장으로도 인연을 맺었습니다. 교과서 집필 경험을 바탕으로 2021년부터 주니어 SW 아카데미에 새로 적용될 인공지능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교재 집필에 참여했어요. 현장 경험을 살려 학생 눈높이에서 인공지능을 친숙하게 경험할 방향을 설정하고, 학교에서 전공/비전공 선생님 모두 활용할 수 있게끔 다양한 논의를 통해 교재를 완성했습니다.

현직 선생님 입장에서 주니어 SW 아카데미를 어떻게 느끼셨을지 궁금해요.  
아이들이 배울 내용, 선생님이 가르칠 방향이 담긴 교재가 인상적이었어요. 게릴라 미션, 특별 활동 등 다른 친구와 공유할 시간을 주고, 전국 모든 학생이 배우고 있다는 동질감을 형성해준 점도 특이했고, 학생이 중심이 되고 과정 자체를 즐기는 교육 방식도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아이들 입장에서는 최고의 기업이 만든 선진 교육을 받는다는 자부심도 있는 듯합니다.
 

▲ 전국의 선생님, 학생들이 함께 공부할 2021 주니어 SW 아카데미 교재와 AI보드


전국 각지의 운영 학교에 배포될 교재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제작 과정에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요.
먼저 전체 집필진이 모여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이후 전문적인 자문을 주시는 교수님들도 의견을 주셨고, 이를 바탕으로 AI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실습, 그리고 프로젝트 수업까지 아우르는 큰 틀을 구성했어요. 실습의 경우 이미지, 음성, 모션, 텍스트 인식까지 큰 분류를 정한 후 이러한 모델들을 아이들이 잘 이해하고 AI에 관한 오해나 오개념을 막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학교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례, 인터넷 댓글 사례 등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사례를 중심으로 해결 과정을 보충했고요. 기간이 넉넉하지는 않았지만, 집필 후 검토 및 수정 시간도 길게 가졌습니다. 16단원 32시간 한 학기 과정의 커리큘럼을 위해서 저 포함 총 3명의 선생님의 노력과 교수님들께서 좋은 의견을 많이 주신 덕분에 가능한 일이었죠.

교과서를 만들 때와 어떤 점이 달랐는지 궁금합니다.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올바른 경험을 담아내야 하는 교과서에 비해 학생이 흥미를 느낄 내용을 마음껏 담을 수 있어 즐거웠습니다. 아이들에게 기술을 알려주기보다는 AI로 인한 세상의 변화를 어떻게 바라보고 현명하게 살아갈지 생각할 기회를 주고 싶었어요. 그러다 보니 과학, 정보기술 등 연계 교과뿐 아니라 사회, 도덕 등 윤리적인 면도 아우르게 됐습니다. 구성 또한 자유로웠는데요. 학생용 교재는 워크북 형태이고, 교사용 교재에는 워크북과 강의 노하우가 묶여 있습니다. 두꺼운 매뉴얼 느낌의 책이 아니라서 학생들이 직접 기록하고 채워가며 애착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 주요 내용 강의와 함께 실습, 모둠 활동 등도 함께 진행된 온라인 교사 연수


2021년 주니어 SW 아카데미 교재,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16단원 구성이지만, 기간이나 학생 수준에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다양하게 이용하도록 대영역, 중영역을 나눠 모듈형으로 작성했어요. 원하는 부분만 취해서 프로젝트별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경험 여부와 무관하게 다양한 상황의 학생과 선생님 모두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현장에서 조금 더 알아보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단원마다 포함된 ‘심화학습’ 부분을 활용해 보세요.



올해 주니어 SW 아카데미와 함께할 선생님들께 마지막으로 한 마디 해주세요.
주니어 SW 아카데미에 참여할 때마다 교사와 학생이 같이 성장하는 경험을 합니다. 이번에도 학생의 입장을 이해하고자 모인 150명의 선생님이 온라인 교사연수에 참여해 열심히 교육을 이수하는 모습을 보고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어요. 참여를 망설이는 분도 일단 주니어 SW 아카데미를 한 번 체험하면, 어려운 게 아니라 해보지 않아서 두려운 것임을 알게 될 거예요. 주니어 SW 아카데미에 도전해 보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인공지능(AI)을 바로 아는 교육을 준비합니다
JA Korea 김상대 팀장님 인터뷰


주니어 SW 아카데미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이 있다면 무엇인지 소개해 주세요.
첫째, 아이들에게 익숙하고 편안한 존재인 선생님이 직접 소프트웨어를 소개한다는 친근함. 둘째,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새롭고 재미있는 교육 키트(AI 보드)를 제공한다는 희소성. 셋째, 인공지능(AI) 분야를 전공한 선생님이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교재를 집필하고, 전문 자문위원의 검토를 마쳐 프로그램을 완성한 전문성입니다. 2021년 주니어 SW 아카데미의 가장 큰 변화는 중학생뿐 아니라 초등학생을 위한 교과과정이 추가된 것인데요. 중학생은 미래 직업을 체험하고 꿈을 확장하는 데에 주니어 SW 아카데미를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많은 초등학생에게는 AI와 관련된 재미있는 체험을 제공하고 싶어요.
 

▲ 주니어 SW 아카데미 전용 에디터와 컴퓨터에 연결해 활용하는 AI 보드


3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교사연수를 준비하며 어려운 순간은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어떤 부분을 신경 써 준비하셨나요?
20명가량을 모아 실시간 교육한 경험은 많지만, 150명 7개 분반 교육 운영은 처음이라 긴장이 많이 됐습니다. 콘텐츠 개발할 때처럼 강의하는 선생님과 함께 밤새우며 내용을 준비했어요. 온라인 연수만 이수해도 수업 진행이 가능하지만, 오프라인 연수를 통해 서로 만나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생 입장에서 체험하는 자리도 마련했습니다. 더불어 선생님들을 위한 커뮤니티와 실시간 Q&A를 제공합니다.

수많은 소프트웨어 중 인공지능(AI)을 주제로 2021년 주니어 SW 아카데미를 진행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소개해 주세요.
4차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며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수집이 쉬워졌고, 웨어러블 기기 사용도 늘어나 수많은 데이터가 일상에서 발생하고 있어요. 누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미래가 달라질 거예요. 앞으로 살아갈 날이 많은 학생이 AI는 어떻게 바라보고 판단하는지, 내가 AI를 활용할 때 사회가 어떻게 변할지, 교양으로 인공지능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동시에 자연스레 진로와 연결 짓도록 돕는 게 우리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주니어 SW 아카데미에 참여하는 전국의 선생님들에게 부탁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생소한 용어와 최신 기술을 어려워하는 분들도 많겠지만, 저희가 준비한 툴과 교재를 읽고 차근차근 따라 하면 쉽다고 느끼실 겁니다. 1~16단원 중 일부만 수업에 활용해도 좋습니다. 적극적으로 주니어 SW 아카데미와 함께해 주세요! 더불어 AI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발전하는 기술입니다. 각 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한 노하우 등 경험 데이터를 공유해주시면, 주니어 SW 아카데미 프로그램도 그를 바탕으로 더 내실 있는 프로그램이 될 거예요. 여러분의 조언과 개선사항에 귀 기울이고, 참여해주신 만큼 발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가오는 3월, 봄과 함께 전국 각 학교에서 시작될 2021년 1학기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를 손꼽아 기다립니다. 준비된 선생님과 즐거운 학생들이 배우며 만드는 AI 소프트웨어 교육을 응원할게요.

* 해당 인터뷰는 참석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진행되었으며, 사진 촬영 시에만 안전거리를 확보 후 마스크를 벗고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